본문 바로가기
HR Basic

[HR Basic 성과 관리 #11] 평가 운영을 위해 필수 교육 내용

by keuikeui 2024. 7. 12.
반응형

 

전 구성원 교육

전 구성원 공유 사항 (교육) : 운영 배경 / 평가의 목적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평가 활용 / 향후 계획

평가의 실행 단계에서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하는 것은 평가의 대상이 되는 구성원들에게 평가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는 것이다. 전 구성원에게 공유를 해야 하는 내용이 있고, 팀장들에게만 별도로 공유할 내용이 있다.

 

평가의 대상이 되는 팀원들 뿐만 아니라 평가를 진행하는 리더나 임원에게도 평가에 대한 내용이 충분히 공유 되어야 한다. 평가 제도의 도입 이유,평가의 목적과 내용, 평가 프로세스와 일정, 활용 방안 및 향후 계획 된 연관된 내용에 대해 충분히 안내 해야 한다. 특히 전년도와 달라진 점이나 추가된 내용에 대해서는 특히 강조하여 안내해야 한다.

 

평가 제도 도입의 초기이거나 새로운 제도를 도입한 경우에는 평가의 목적을 중점적으로 공유해야 한다. 그 뒤, 평가 제도가 일반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경우에는 운영 현황, 이슈 사항 및 개선 방안에 대해 공유해야 한다. 실제 평가를 위한 프로세스에 대한 내용은 상세하게 공유해야 한다. 교육의 내용에는 평가의 목적부터 시작하여 목표 수립 방법, 평가 시스템의 사용 법 등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 해야 한다. 회사의 상황, 운영 제도에 따라서 강조해야 하는 부분이 달라질 수 있다. 이런 내용에 대해서는 공유 가능한 범위에서 파일로도 공유하여 필요 시, 재 확인 할 수 있게도 하는 것이 좋다.

 

 

리더 안내

리더 대상으로는 보다 상세한 교육과 안내가 필요하다.

평가에 대한 기획과 준비가 아무리 잘 되었다고 하더라도 평가의 주체가 되는 리더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다면 계획한 대로 운영되지 않을 것이다. 평가의 취지부터 각 프로세스 별로 요구되는 역할에 대해서 상세하게 안내해 줘야 한다. 리더에게 전달하는 내용이 곧 리더가 팀원들에게 전달할 내용이기 때문에 회사의 의견이 리더를 통해서 전해지게 되는 것이다. 목표의 결정, 중간 과정의 리뷰, 최종 결과의 확인 및 피드백 등이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사용된다. 이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교육도 포함이 된다면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순히 일방적인 전달로 끝나지 않도록 대화를 주고 받으며 생각을 주고 받으며 필요한 내용은 업무에 반영되어야 한다. 이런 교육이 제공 된다면 팀원들과 풀어나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성과 뿐 아니라 역량 평가도 하는 조직이라면 리더 대상의 교육 내용에 역량 평가의 기준과 방법도 포함해 놓는다면 전체 운영이 수월해질 수 있다.

이런 내용을 교육할 때, 리더를 구분하는 것도 필요하다. 신임 리더라면 별도의 교육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전달을 하는 것이 좋다. 신임 리더이거나 이해도가 아직 부족한 수준이라고 판단된다면 추가적인 교육의 대상으로 포함하는 것이 좋다. 제도의 운영이나 팀원들에게의 전달에 있어서 한계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전달의 순서

1단계

 성과 관리 전반에 대한 리더의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다. 도입 취지, 평가 기준, 이전의 운영 상황. 리더의 역할,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다. 이런 내용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운영이 가능해진다.

 

2 단계

 계획 수립을 하는 단계이다. 성과 관리의 목표, 전략 과제가 무엇인지 공유하고 평가 관리 기준에 따른 목표와 개별 가중치를 결정하고 예상되는 장애 요인에 대한 극복 방안을 수립한다. 이 때, 개인의 목표는 회사 전체의 목표와 일관된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사 전체의 목표가 조직의 목표로 연결이 되고 조직의 목표는 팀의 목표로 이어지고 이 팀의 목표가 각 개인의 목표로 이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 때, 리더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고 어떤 기준을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숙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리더 개인이 생각하는 방향성이나 수준이 아니라 회사 차원의 목표와 연계가 될 수 있고, 각 개인이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의 목표를 수립해야 한다.

 

3단계

목표를 위해 각 항목의 현재 수준을 점검 하고 문제가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중간 관리는 상시 관리와 정기 관리로 나눌 수 있다. 정기 관리는 회사에서 정해 놓은 일정에 따라서 각 항목 별로 확인을 하고 기록을 남기게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정기 점검은 연말 평가에 준하여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가의 내용, 방법, 시스템 활용 방법, 일정 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안내를 해야 한다. 상시로 이루어지는 사항에서는 이슈 사항에 대해서 기록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해야 한다. 중간 관리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매우 중요하다. 이게 부족한 경우에는 정확한 중간 확인과 개선 방안을 찾는 과정이 모두 어려워 질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단기간의 교육이나 안내로는 해결하기 어렵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역량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최종에는 리더에게 안내할 내용이 제일 많아진다. 이미 안내를 하고 교육을 했던 내용도 다시 한번 상기 시켜주는 것이 좋다. 평가 목표, 평가 절차, 시스템 등록 방법과 단계 별 상세 일정을 안내 해야 한다. 그 뒤에는 일관성 있는 평가를 위한 방법. 팀원 대상의 피드백 방법 등에 대해 추가로 알려야 한다. 인사 담당자들이 흔히 할 수 있는 실수가 리더들이 평가에 대해서 충분히 숙지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리더들이 부족 해서가 아니라 리더들의 입장에서는 일 년에 한번만 하는 평가라면 그 내용과 방법에 대해서 잊기 쉬운 일정이라는 것이다. 리더를 오랜 기간 동안 한 경우가 아니라면 일년에 한번 씩 한 두번 해본 것을 상세하게 기억하고 있기는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연말 평가시의 리더 안내를 위한 자료는 상세 매뉴얼이라고 생각하고 제작, 공유를 해야 한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