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정김경숙
출판사: 웅진지식하우스
출간일: 2022.07.08
구분: 자기개발서
직장 생활기와 처세술
초기 구글 코리아에서의 구글러로 임원 직책으로의 역할까지 하다가 50대에
구글 본사에서의 누글러로 새롭게 생활을 시작한 저자의 직장 생활기와 처세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5개의 석사 학위를 받을 정도로 자기계발에도 꾸준히 노력을 했으며 이때의 학업은 이후에 본인의 지식을 물론이고 훌륭한 네트워킹으로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20대부터 지속해온 운동으로 50대가 된 지금도 체력으로는 뒤처지지 않고 있으며 체력 자체가 자신의 큰 무기 중에 하나라고 본문 중에서 언급했습니다.
목표보다 중요한 건 방향성
'목표보다 중요한건 방향성입다. 목표와 방향성이 뭐가 다를까? 예를 들어 하루에 몇 칼로리를 섭취하고 한주에 운동을 4회 해서 몸무게를 언제까지 감량하겠다고 목표를 세우는 대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져야지 하는 방향성을 세우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목표를 정해놓지 않은 상황에서는 바로 적용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면 방향성을 정해 놓는 건 꾸준히 진행할 수 있고 습관을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라기보다는 방향을 정해놓고 습관을 만들어가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목표 설정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에 대한 질문
'내가 하는 일이 임팩트를 만드는가?
매일매일 새롭게 배우고 있는가?
내가 계속 성장하고 있는가?
내가 하는 일이 나를 넘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가?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고민할 수 있는 사항일 것입니다. 이 고민들을 해결하는 방향을 선택할 것인지, 영원히 고민만 하게 될 것인지는 본인만이 알 수 있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변화에 대한 필요
나를 변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입니다. 이론적으로는 변화를 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알고 있지만 직접적으로 큰 도전을 하는 경우를 많이 접하기는 힘듭니다. 특히나 이미 많은 것을 보유한 사람이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경우는 더더욱 적기 때문입니다. 나이에 스스로 제한을 두거나 현재까지 만들어 놓은 안정성을 해칠 수 있는 일에는 소극적이 되는 게 가장 일반적인 상황일 것입니다. 하지만 저자는 거기에서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하기로 선택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 선택을 결과적으로 자신을 더욱 발전시켰음은 물론이고 주변에도 더 큰 선한 영향력을 펼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책이 발간된 것만 해도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게 된 것일 것입니다.
성공은 건강에서 시작
살아가는 데 있어서 매일의 작은 성취는 결코 작은 것만으로 끝나지 않는다. 50대에도 여전히 현역인 이유는 바로 체력이라고 말한다. 건강한 몸과 그 건강한 몸에서 나오는 정신으로 현역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오전에 한다는 걷기는 듣기에는 더 이상 쉬어 보일 수 없는 운동으로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걷기에 매일과 오전이라는 수식어가 들어가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임에는 분명하지만 누구나 하지 못하는 운동을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바로 이런 점이 이 책의 전반적인 주제와 일맥상통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할 수는 있는 것들을 지속적으로 도전하고 성취해서 누구나 할 수 없는 경지에 이르게 되는 점입니다.
꾸준한 자기 발전
10년 동안 대학원을 5개나 다닌 이력은 지은이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직장과 대학원을 병행하며 한 개의 과정만 졸업을 하더라도 꽤 많은 수고를 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무려 5개나 끊이지 않고 지속했습니다. 주변에서 크게 인정을 해주지 않았으나 개인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을 실천으로 이어간 점 역시 지금의 자리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 기간 동안 개인적으로 하고 싶었던 다른 것들도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역량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더 중요한 가치로 두고 지속적으로 노력을 했습니다.
댓글